기고칼럼
공유 부동산 시장, 가성비와 실속형 소규모 창업자 관심
공유시대 바람타고 공유오피스·공유주방 쑥쑥 커
공유오피스·공유주방 공유 바람타고 업종 새판 짜기
장기화 되는 경기 침체 속에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수익률이 하락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상업용 부동산 시장과 창업시장에 공유라는 단어가 점차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 공유 오피스, 주방, 주택 이라는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공유 시장은 급속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오피스, 주방, 주택을 공유 하는 부동산의 기본 구성 요인은 건물을 가진 소유주가 건물을 공유 시설로 설계 변경해 세입자에게 일부 면적을 대여해 주는 상품이다. 특히 최근 들어 초기 임대 부담이 적은 가성비와 실속형 공유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 돼 건물을 통으로 임대해 시간, 주, 월 단위로 대여하는 상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첫 번째로 공유 부동산 상품에 대해 알아봐야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공유 오피스를 들 수 있는데 섹션 오피스, 공유 오피스의 경우 1인 창조기업, 소규모 창업자들이 증가 하면서 시장이 확장되어 가는 중이다. 이 중 섹션오피스란 대규모 업무용 빌딩을 면적 별로 분할해 분양하거나 임대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오피스 빌딩과 같이 불필요한 화장실, 주방과 같은 시설은 포함되지 않아 공급면적이 오피스텔에 비해 유리한 측면이 있다. 또한 입주시 소형면적부터 대형 면적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여기에 공유 오피스도 섹션 오피스와 비슷한 형태로 운영된다. 교통망이 편리한 역세권에 기존의 오피스를 공유형으로 변경한 사무실이라고 할 수 있다. 내부에는 회의실, 휴게실 등으로 구성해 입점해 있는 업체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1인 창조기업, 소규모 창업자들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소규모 기업들의 경우 초기 사업의 비용 절감을 위해 공유 오피스를 선호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입주한 기업들이 공동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독립적인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가장 큰 장점은 시간별로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용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공유 주방에 대해서 알아봐야한다. 공유 주방이란 기본적으로 한 사업자가 한 개 혹은 일부 층을 공유하는 부동산 상품으로 신도시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기본적인 시설들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 상가에 입점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최근 들어 배달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창업자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공유 주방의 경우 배달을 주로 하기 때문에 오토바이를 이용해 배달하는 배달원들로 소음과 위생,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창업시 염두에 두어야한다.
공유라는 아이템이 부동산 시장에서 자리 잡으면서 이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저렴한 가격에 초기에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어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안성맞춤 이라는 게 수요자들의 평가다. 다만 일시적으로 1인 사업자, 소규모 창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 공유 오피스·주방 등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여기에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앞서고 있어 임대인과 임차인은 투자에 앞서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의 공급량을 파악해야 한다.
공유 바람을 타고 다른 업종으로까지 시장이 확장될 가능성이 높아 동시에 주의도 요구된다. 사업 전 임차인의 경우 사업자가 단기간 내 계약을 해지 하지 않을 수 있는 여유자금을 확보한 사업자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임대인, 임차인, 전대인들의 소소한 부분이 많아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서로에 대한 배려가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다.
-권강수 상가의신 대표·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