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상권컨텐츠

제목

90. 부천역 상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7
내용



<부천역 상권>

 

부천역 1호선 중 이용객수 상위권

로데오거리, 자유시장 등 집객력 우수

20~30대 젊은 층 유동인구 풍부

부천지역 다양한 개발사업 진행 중

코로나로 인한 임대료 감소 추세

 

1호선(경인선) 부천역은 1일 승하차 인구 57,000여명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다. 100여년의 역사를 지녔으며, 1호선 내에서 이용객의 수가 상위권에 속한다. 부천시의 현재 인구는 819,990명으로 경기도권역에서 거주자가 많은 지역이다. 특히 부천시의 경우 젊은층 유동인구가 풍부하고 상업지역 먹거리 상권이 발달해 있어 소비력 높은 지역이다.

 

국세청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부천시의 인구는 2014855,586명에서 202011819,990명으로 약 35,000여 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노후화된 주거시설과 공급량 부족으로 인해 인접한 인천, 부평, 안산 등의 지역으로 전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천시에는 현재 개발 중인 부천옥길공공주택지구와 대장신도시가 개발 중에 있어 추후 부천시로 전입하는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부천역을 중심으로 부천역사 내에 이마트, 부천역지하도상가, 부천자유시장, 부천역로데오거리 등 집객력이 우수한 상업시설이 역사 주변에 밀집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상권이 형성된 모습이다.

 

부천역 인근의 학군으로 성주초등학교, 부천남중학교, 부천공업고등학교, 부천고등학교, 도원초등학교, 정명고등학교, 부천남초등학교 등이 위치하였으며, 부천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등 대학까지 위치해 있어 젊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부천지역 인근에는 다양한 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종합운동장일원 역세권 융복합개발, 영화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원미어울마당, GTX-B노선, 대장지구, 옥길지구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로데오거리·자유시장 상권

 

부천역부터 로데오거리 먹자 상권이 형성돼 있다. 북부역사거리 인근 대로변의 경우 병·의원, 휴대폰대리점, 편의점, 카페, 문구점, 제과점 등 다양한 업종이 영업 중에 있으며, 이면도로 골목안쪽으로 일반음식점과 주점, 편의점, 노래방, 당구장 등이 위치해 있다. 특히 골목안쪽으로 한블럭 건너 숙박시설이 위치해 있을 정도로 숙박시설이 밀집해 있는 모습이다.

 

부천역로데오거리는 부천시 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이는 지역이다. 특히 20~30대의 유동인구가 많고 유흥업종이 발달해있는 모습을 보인다. 로데오거리 내부를 살펴보면 영화관, 식당, 카페, 편의점, 병원, 약국, 노래방, 술집, 숙박업소 등 다양한 업종이 밀집해 있다. 특히 젊은 층에 집객력을 높일 수 있는 저렴한 술집과, 헌팅 술집이 곳곳에 위치하였고, 숙박업소가 밀집해 있어 새벽시간까지 상권이 활성화되는 지역이다.


 

부천역로데오 거리로 유입되는 20~30대 유동인구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인근에 서울신학대학교와 부천대학교가 위치해 있어 젊은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부천대학교의 2020년 재적학생 수는 10,445, 서울신학대학교의 2020년 재적학생 수는 2,770명이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유동인구가 감소하고 높은 보증금과 임대료에 매출부진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부천역 남쪽에는 부천역 철도를 따라 대규모로 발달한 시장으로 1947년 건립되었다. 부천지역 최대규모의 시장으로 과거 1990년대 후반까지 지역을 대표하는 시장이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들이 들어서기 시작하며 시장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였고, 여기에 노후화된 시설들로 인해 2015년까지 2단계 사업을 통해 시설과 간판 등을 정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시장 내부를 살펴보면 식품, 축산, 수산, 농산, 의류, 잡화, 식자재, 식당,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점포들이 위치해 있는 전형적인 전통시장의 모습을 보인다. 40~60대 방문객이 가장 많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202010월 부천역 인구분석 자료를 살펴보면 6022.7%로 연령별 비율 중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2018.9%, 5018.8%, 3017.8%, 4017%의 비율을 보였다.

 

요일별 유동인구를 살펴보면 수요일에 15.3%로 유동인구가 가장 많았으며 나머지 요일도 비슷한 모습을 보였으나 일요일에 11.2%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하철 연결된 지하상가

 

부천역 지하상가는 한국철도공사가 출자한 법인으로 1990년 설립되었다. 1990년 임대사업을 시작으로 1999년 이마트와 지하 쇼핑몰을 함께 오픈해 부천역사 쇼핑몰로 개점해 현재까지 영업 중에 있다.

 

부천역사쇼핑몰은 지하 1~지상 9층 규모로 지하상가와 이마트, 교보문고, 문화센터, 경륜경정사업본부 등 다양한 업체가 입점해 있다. 지하 1층의 경우 지하상가와 지하철이 연결돼 있어 집객력이 우수하다. 특히 여름과 겨울 계절적인 영향으로 부천역사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또한 부천역 지하상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사로 초행길에 출구를 찾기 힘들 수 있어 표지판을 살펴야 원하는 지역으로의 이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부천지역 개발사업 활발

 

부천시는 종합운동장일원 역세권 융복합개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춘의동 8번지 일원에 490,158부지에 융복합R&D, 첨단지식산업, 스포츠 및 문화시설, 도시농업공원, 친환경 주거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에 있으며, 20219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412월 준공예정이다.

 

영화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 사업도 진행 중이다. 1단지와 2단지로 나뉘어 지며, 부천시 길주로1 일원 382,743부지에 영화, 만화, 영상,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융·복합단지로 2026년 준공될 예정이다. 또한 주거 시설 안정화를 위해 옥길공공주택지구조성, 부천대장신도시, 부천역공공주택사업 등이 진행 중에 있다.

 

부천시 원미동에 원미어울마당이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법지구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로 인해 주거, 상업, 산업행정 등의 기능이 집적된 지역으로 복합거점을 조성하는 지구 단위 개발사업이 진행된다.

 

또한 GTX-B노선 사업이 2022년 착공할 예정이다. 송도국제도시~부평~부천~서울역~마석 구간을 연결하는 급행철도 준공시 송도~서울역까지 20분대 도달이 가능해 인천~서울간 이동시간이 단축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외식을 하는 인구가 줄어들어 배달업종이 강세를 보이는 점과 로데오거리의 높은 보증금과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업종이 많지 않아 아이템 선정에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부천역 인근에서 창업을 생각 중인 예비창업자에게는 부천역로데오거리에 창업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주변에 대학이 위치해 있어 20~30대 젊은층 유동인구가 풍부하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도 많은 지역이다. 하지만 경기침체와 더불어 코로나19가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게 되며 폐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현재 임대료와 보증금, 입지도 중요하지만 최근 외식을 하는 인구가 줄어들어 배달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장기간 버틸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천역로데오거리 인근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더불어 집합금지 조치까지 강화되며, 상인들이 버티기 힘들어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공실이 조금씩 증가하고 보증금과 월세도 조금씩 내려가는 추세에 있지만, 이대로 가다간 상권이 무너질 것 같아 걱정이 앞선다고 전했다.

 

부천역로데오거리 인근 음식점 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한 영업시간 단축 및 집합금지 등으로 인해 대출로 버티던 상인들이 폐업을 하거나 폐업을 고민할 정도로 매출이 전반 이하를 넘어 80~90%까지 떨어지고 있다면서 빠르게 백신을 확보해 접종하고 코로나19가 종식돼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부천역 상권 상가 평균 시세 & 승하차인구 현황(가격 단위: 만원)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정호비 대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