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창업자료

제목

상권조사와 입지분석의 목표 정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2.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677
내용

상권이란? 상업지구 또는 상점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상권은 그 상업시설에 있어 잠재적 구매자인 소비자가 살고 있는 지리적 지역의 넓이를 의미한다. 즉 고객이 음식을 먹거나 내점할 수 있는 지리적인 범위이자, 우리 점포의 고객이 될 수 있는 그 대상이 얼마나 있는가 하는 한정적인 지역 범위를 말하는 것이다.

상권의 크기는 그 상업시설이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 구비한 상품의 종류, 가격, 배송, 기타 서비스, 입지조건, 교통편 등에 의해 규정된다. 이전에는 상업시설의 권역이 지리적 인접지역으로 한정되었으나, 교통시설의 발달과 대형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의 지역별 진출로 인해 소비자의 쇼핑 행동권역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점포경영에 있어서는 자기 상품의 상권을 효율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상권분석은 상권전체의 성쇠여부를 평가하는 것이고, 입지분석은 개개점포의 성패여부를 파악하는 것으로, 우선 상권분석을 하고 이후 입지분석을 해야만 제대로 된 점포를 구할 수 있다.

“몫이 좋아야 장사가 잘 된다”는 말은 예비창업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원칙적으로 상권은 중심지에 형성되는 것이지만, 자연적인 흐름에 의해 형성되기도 하고, 객관적으로 잘 발달된 상권은 아니더라도, 업종에 맞는 입지를 잘 선택하여 창업에 성공하는 사례들도 충분히 있다.

그렇다면 상권조사와 입지분석의 목표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가?

상권조사나 입지분석은 창업자가 희망하는 업종 또는 업태가 가장 활성화 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지역별 상권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점포의 위협은 최대한 극복하고, 기회요인은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경쟁 점포와의 차별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먼저 주변 상권을 조사할 때는,

첫째, 번화가 및 중심상권, 오피스가 주택가나 아파트 단지, 학원가, 대로변입지, 유원지입지 등 입지적 분류를 한 후,

둘째, 상권 내의 메뉴 가격, 객단가, 매출,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셋째, 이런 내용들을 시간대별, 요일별, 날씨별, 연령층별 등의 구체적인 기준점을 정하여 상권 내에서 직접 조사한 뒤

넷째, 알맞은 브랜드 및 메뉴와 가격구성을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개점입지를 조사할 때는 업태와 업종을 고려하여,

첫째, 독립형 건물 또는 복합형 건물로 입점할지, 몇 층으로 입점할지, 출입구의 위치와 고객흡입정도는 어떠한지,

둘째, 상주하는 인구와 유동인구 등을 구분한 통행량 조사,

셋째, 사람이 모이는 포인트인지, 지나가는 장소인지,

넷째, 고객흐름에 따른 유동성이 좋은지 정체하는 곳인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

 

  * 최종수정일 : 2013.06.10 <09:46>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